출고한지 4년이 다돼가는 시기.... A/S 기간이 끝나니 트렁크 가스쇽(리프터)이 터졌다... 어느 날 뒷쪽에서 바람 빠지는 소리가 나길래 무슨 소린가 하고 지나쳤다. 그런데 며칠이 지나고 트렁크를 열려는데 열리지가 않는다...;;;; 힘껏 들어 올려보니 오른쪽 가스쇽이 터져서 오일이 질질 새고 있었다.
모비스 대리점에 달려가서 구입한 신품 테일게이트 리프터 어셈블리.. 좌우 구분이 있다.
가격은 한짝당 8700원 정도
좌측 - 81770 A5000 리프터 어셈블리-테일 게이트
우측 - 81780 A5000 리프터 어셈블리-테일 게이트
한쪽 가스쇽으로만 트렁크를 들어 올리지 못하므로 한 사람이 트렁크를 들고 있던지 각목 같은 것으로 받히고 작업해야 한다. 교체는 아주 간편하다. 가스쇽 양쪽의 볼조인트는 미포함이며 볼조인트와 결합부가 클립으로 간편히 되어 있어 일자(-)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교체가 가능하다. 위 사진처럼 홈에 드라이버를 끼우고 클립을 들어 올린 상태에서 쇽을 들어 올리면 분리가 가능하다. 양쪽 다 이렇게 해서 탈거 한다.
탈거한 가스쇽 고품
조립은 그냥 꾹 눌러주면 클립이 알아서 벌어지면서 조립이 된다. 가스쇽의 몸통이 차체 쪽, 가스쇽 로드가 트렁크 쪽으로 해서 꾹 꾹 끼워 주기만 하면 조립이 된다. 역시 신품으로 교체하니 이전보다 훨씬 잘 열린다. 생각해보면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리는 지점이 너무 높았다는 생각이 스쳐 지나간다. 그때부터 가스쇽에는 뭔가 변화가 있었던 모양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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